손톱은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손톱이 깨끗하고 잘 다듬어져 있으면 그 사람이 청결해보이며 단정해보이는 느낌이 듭니다. 특히나 깔끔한 손톱과 가늘고 기다란 손가락은 여성들의 마음을 심쿵하게 하는 매력포인트 이기도 한데요. 손톱이 이런 외적인것뿐만 아니라 건강을 나타낼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손톱이 깨지는 이유로 알아보는 손톱으로 보는 건강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손톱은 몸에서 여러가지 이상신호를 보낼때 손톱색이 변하거나 깨지거나, 부러지거나, 세로줄이 생기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손톱이 깨지거나 부러지는 이유도 바로 이상이 있을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에 영양상태가 부족할때 손톱이 깨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건조해 수분이 부족할때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손을 씻은후에 핸드크림이나 로션으로 충분히 수분공급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손톱을 건강하게 예쁘게 만들려면 비타민D과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있을때도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을때 나타날수 있습니다. 호르몬 이상으로 신진대사 활동이 비정상적으로 활발해지면 손톱발톱이 약해지고 얇아져서 부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에 열이 많을때도 손톱이 잘 깨지게 됩니다. 간에 열이 많으면 가장 먼저 손톱이 건조해지고 약해져 잘 부러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후에 두통이 생기고 몸에 열이나며 오줌색이 진해지고 현기증과 빈혈증상등이 동반됩니다. 간에 이상이 생겼다는뜻이므로 바로 내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악성빈혈로 인해 철분이 부족해 손톱에 힘이없고 잘 깨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게 되어 현기증,빈혈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여성들의 경우 생리때문에 철분섭취를 항상 충분히 해야 합니다. 손톱이 잘깨진다면 철분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정주부의 경우 화학세제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설겆이를 하거나 빨리 욕실청소등에 쓰이는 화학세제가 손톱을 약화시킬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무장갑을 반드시 사용하고 손톱에 영양분을 주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