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되니 주말에 산마다 등산객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설악산에는 단풍구경을 온 등산객들로 새벽 3~4시부터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왜 이렇게 많은 걸까요? 힘들고 너무 힘든데 등산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것을 보면 매력이 상당히 있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등산으로 살을 뺀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등산 칼로리 소모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등산으로 다이어트 성공했다는 이야기를 무척 많이 들었습니다. 헬스나 달리기 보다도 훨씬 더 효과가 좋다는 등산다이어트로 20kg 이상 감량했다는 이야기도 종종 들을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무작정 등산으로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등산도 난이도를 조절해야 무릎건강을 해치지 않고 건강하게 살도빼고 몸도 건강해질수 있습니다.
등산칼로리 소모량은 성인남성 몸무게 70kg을 기준으로 시간당 약 500kcal~600kcal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등산이 왕복 4시간정도 소요되지만 오를때 2시간 내려올때 2시간정도 되는것을 감안한다면 일반적으로 3시간정도로 계산을 하면 약 1800~2000kcal정도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어떤분의 경험담을 예로 들자면 20km산을 종주한후 약 3000kcal정도를 소모했다는 이야기를 들을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러한 칼로리 소모를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등산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는 여러가지 어플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등산 칼로리 소모라고 검색하면 네이버에서 칼로리를 계산해주는 프로그램도 보여지고 유명한 어플인 트랭클gps라는 어플로 칼로리 소모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트랭클 gps는 등산할때 어플을 실행시키고 등산을 하게 되면 위치확인도 되고 거리도 기록이 되며 칼로리소모량까지 확인되는 아주 유용한 어플입니다. 홈페이지에 가보면 등산을 하는 사람들의 랭킹이 보여지는데 1위가 14000km를 등산했다고 나와있습니다. 정말 상상이 가지 않는데요. 등산이 아니라 등반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등산을 하게 되면 칼로리 소모가 많이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육양이 증가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쉽게 살이 다시 찌지 않는 효과도 있습니다. 단,, 등산시 하산하면서 술을 마신다거나 백숙,오리,쌈밥,보쌈,족발등 맛있는 음식으로 배를 든든하게 채우고 돌아온다면 등산 칼로리 소모하는데 큰 효과가 없다는것을 아셔야 합니다.
등산은 산을 오르면서 처음보는 자연의 신기한 풍경도 많이보기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조용해 생각을 하기 참 좋습니다. 그리고 몸이 점점 힘들어지면 잡생각보다는 자신과의 체력싸움에서 지지 않겠다는 생각에 등산은 정말 지루할틈이 없는것 같습니다. 마음이나 머리가 무겁다면 조용한 산으로 등산을 한번 해보시는것을 권합니다. 힘들어서 집에만 있다면 온갖 잡생각에 스트레스를 받고 더욱 힘들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등산을 할때는 반드시 물을 챙겨야 하며 오이등 수분이 많은 야채를 함께 가져가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급격한 에너지 소모가 될 것을 염려해 초코바 몇개쯤 챙기는것이 좋겠죠? 등산 칼로리 소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