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계부채가 사상최대라는 말을 들을때마다 심장이 콩딱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서민들중에 대출이 없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조만간 미국이 금리인상을 하게되면 우리나라 금리도 덩달아 올라 현재 대출을 가지고 있는 서민들의 이자부담이 크게 늘어나 문제가 될 것을 염려해 나라에서 안심전환대출이라는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은 2015년 3월24일부터 각 은행에서 취급될 예정입니다. 안심전환대출의 한도는 5억원이하의 대출을 기존에 받았던 사람들중에서 전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고정금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안되고 5년이하의 고정금리 또는 변동금리를 가지고 있거나 대출금 이자만 내고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 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1년이 지나야 신청이 가능하며 신규대출자나 기존대출을 5년이상 고정금리로 사용하는 있는 사람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 무서워서 고정금리하면서 대출이자 더 많이 냈는데.. 좀 억울할듯)
안심전환대출은 거치기간이 없고 최장30년동안 원금+이자를 매달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안심전환대출취급은행은 KB국민은행,농협,기업은행,수협,신한은행,씨티뱅크,외환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sc스탠다드은행,경남은행,광주은행,대구은행,부산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입니다. 새마음금고나 저축은행등은 안심전환대출을 취급하지 않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하려면 기존 주택담보대출과 동일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신분증,등기권리증,원천징수증(주부는 신용카드사용액이나 배우자소득으로 환산),등본등이 필요합니다. 안심전환대출의 최대금리는 2.65%입니다. 사실 이금리를 고정금리로 사용할 수 있다는것은 정말 대박이죠. 현재 고정금리 쓰시고 있는분들 금리가 낮아야 3.7%정도일텐데 좀 안타깝네요..
댓글